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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change & Outlook/Outlook Life

주소록 문제로 인한 메일 발송 오류 해결

by 강철 벼룩 2014. 1. 25.

이 글은 다음과 같은 환경을 가정합니다.

 

▣ 백엔드: Exchange Server 2010

▣ 프론트엔드: Windows 7 + Outlook 2007

 

아웃룩에서 사용하는 주소록이 갱신되지 않은 경우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리턴 메일이 수신 되고 메일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2. 메일 발송후 “메일을 정상적으로 발송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3. 아웃룩 주소록에 변경되기 이전 정보가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수신될 사용자의 정보가 변경되었으나 기존 Outlook의 주소록 캐시 정보가 남아 있는 경우에 잘못된 주소로 메일이 발송되었거나 주소록이 업데이트 되지 않은 경우 아웃룩 주소록의 이전 주소를 이용해 메일을 발송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다음의 두 가지 중 하나를 시도하거나 두 가지를 모두 시도했을 때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오프라인 주소록 업데이트

Outlook을 실행 후 상단 [도구] > [보내기/받기] > [주소록 다운로드]를 선택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2] 주소록 캐시 삭제

메일 주소의 개인 cache 파일을 삭제합니다. Outlook를 종료하신 상태에서 탐색기를 실행하신 후 주소 창에 아래 경로로 이동 후 확장자가 NK2인 파일을 삭제 합니다. (프로필명.NK2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userprofile%\application data\microsoft\outl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