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Windows Phone

본격적인 윈도우 폰7 시대의 서막 - Windows Phone 7.1: Mango

by 강철 벼룩 2011. 5. 26.

올해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폰7 런칭 활동이 가속화 되고 있다.

애플과 구글에 어퍼컷 한방 씩을 맞고 쇠락의 기로에서 흔들리던 마이크로소프트가 절치부심 회심의 모바일 OS로 들고 나온 윈도우 폰7(Windows Phone 7)은 시작부터 철저하게 사용자를 겨냥했고, 사용자의 눈 높이에 맞추고자 노력한 흔적이 많이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윈도우 폰7은 아직 어렸고, 시장에서 이미 성장해 버린 경쟁사의 플랫폼을 따라가기에는 모자란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이었다.
 
하지만 이제 MS는 거의 동급의 풍부한 기능과 편의성으로 보강해 시장에서 한 번 맞짱 떠볼 수 있는 윈도우 폰7 판올림 버전을 내어 놓았다. 코드네임 Mango가 그것이다. 지난 4월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MIX11 컨퍼런스에서 대중에게 소개된 망고는 윈도우 폰7을 기다려온 사용자나 개발자에겐 흥분 그 자체였던것 같다. 폴이 그 자리에 못 가본것이 못내 아쉽다.

현재 망고는 한국어가 포함된 16개의 언어를 추가지원하며 Windows Phone 7.1로 소개가 되고 있고 베타버전으로 개발툴이 배포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8월 경이면 국내 마켓플레이스가 오픈되고 그 사이 앱 등록절차도 간소화될 예정이라고 하니 많이 기다려진다.
 
윈도우 폰과 XBOX 360 개발자 사이트(http://create.msdn.com/en-US/)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The Windows Phone Developer Tools 7.1 Beta is Here"라는 문구가 걸린 헤드라인을 보게 될텐데, 여기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현재 공개된 망고의 세부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다.


아래 [new details] 섹션에서 망고의 공개와 함께 달라진 개발툴, 22개의 코드 샘플, 10개의 새로운 자가실습을 다운로드하는 링크를 접근할 수 있고, 개발 툴에서 새로워진 기능에 대한 공식 문서(물론 영어로 되어 있다)에 대한 링크를 통해 개발 플랫폼에서 변화된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할 있다.  (Windows Phone OS 7.1 망고 개발 플랫폼에서 변화된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다룰 예정이다.)


▨ Windows Phone 7.1 - Mango관련 다운로드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