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지아 랩

RSMT(Remote Server Management Tools) Azure 포털과 같은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는 관리 도구입니다.  아직은 Preview 상태이며, Azure에서 리소소 추가("서버 관리 도구" 검색) 통해 설정할 있습니다.

 

RSMT 구성한 인터페이스로 NanoServer, Server Core 그리고 Server With GUI 관리할 있습니다. RSMT에서 지원하는 주요 관리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스템 구성 확인 변경

-프로세스와 서비스 관리

-리소스 사용에 대한 성능 확인

-이벤트 로그 확인

-설치된 역할과 기능 확인

-PowerShell 콘솔을 사용한 관리 자동화

 

RSMT 구성하면 다음 그림에서 보인 네트워크 연결 레이아웃처럼 Azure Public Cloud 내의 서버와  On-Premise 서버를 관리할 있습니다.  RSMT 게이트웨이를 통해 라우트 되기 때문에 구성할 RSMT 게이트웨이 서버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이미 동일한 리소스 그룹에 만든 게이트웨이가 있다면 게이트웨이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지금 부터 간단하게 RSMT 구성하는 단계를 설명합니다. 편의상 Azure 상에 관리 대상 서버가 있으며, 게이트웨이와 동일한 리소스 그룹을 사용하는 것으로 봅니다. 또한 게이트웨이 서버와 관리 대상 서버는 워크그룹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1. Azure 포털에 로그인하고 Test-GW(Server With GUI, Windows Server 2016 TP4) Test-Nano라는 대의 가상 머신을 만들었습니다.

 



2. 이제 RSMT 구성하기 위해 [모든 리소스] 메뉴에서 [추가] 단추를 눌러 다음 그림처럼 "서버 관리 도구" 검색하고 아래 결과 창에서 항목을 선택 합니다.



3. 오른편에 관련 정보와 구성도가 있는 화면이 표시되며 아래로 내려 [만들기] 단추를 클릭합니다.


4. [서버 관리 도구 연결 만들기] 창에서 필수 항목을 모두 채웁니다.
이때 주의 사항은 [컴퓨터 이름 항목] 도메인 환경이 아니라면 관리 대상 서버의 IP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또한 게이트웨이 서버를 처음 설정하는 경우라면 [ 서버 관리 도구 게이트웨이 만들기] 항목에 미리 만들어 놓은 게이트웨이 서버 이름을 넣습니다.



5. 모든 정보를 정확히 넣었다면 아래 [만들기] 단추를 클릭합니다. 대시보드에서 서버 관리 도구가 배포되는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6. 서버 관리 도구 배포를 완료한 해당 서버 관리 도구를 선택하면 다음 그림처럼 게이트웨이를 검색하지 못했다는 알림을 있습니다. 게이트웨이 서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구성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알림 메시지 내용 클릭합니다.


7. 이제 [게이트웨이] 구성이라는 새로운 창이 하나 펼쳐졌습니다. 여기서 게이트웨이 서버에 설치한 패키지 링크를 제공합니다. 중간 쯤에 보이는 [패키지 링크 생성]이라는 단추를 클릭하면 바로 아래 URL 채워집니다. URL 복사해서 브라우저에 던지면 압축 파일을 하나 받을 있습니다.


8. 다운 받은 압축 파일을 게이트웨이 서버로 복사하고 풀어보면 실행 프로그램 하나와 json 구성 파일 하나가 있습니다. GatewayService.msi 더블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별도로 설정할 정보가 없기 때문에 까지 [다음] 눌러주면 됩니다.


9.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서비스에서 "Server management tools gateway"라는 항목이 생기고 실행 상태임을 확인할 있습니다.


10. 이 포스팅의 시나리오에서 워크그룹 환경을 가정했기 때문에 게이트웨이 서버와 관리 대상 서버의 신뢰된 연결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TrustedHosts 목록에  IP 추가합니다, 관리 대상 서버가 여러 대라면 쉼표로 분리해서 IP 여러 넣습니다.


11. 다음으로 관리 대상 서버에 원격 PowerShell 세션을 연결해 WinRM 서비스에 대한 방화벽을 열어두면 게이트웨이와 동일한 서브넷이 아닌 워크그룹 머신에도 연결할 있습니다.


12. 연결에 사용하는 계정이 로컬 Administrator 계정이라면 관리 대상 서버에서 다음 명령으로 정책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13. 다시 Azure 포털로 돌아와서 배포된 서버 관리 도구를 선택해보면 알림 메시지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메시지의 지시 사항대로 바로 위의 [다음으로 관리]라는 단추를 클릭하여 관리 대상 서버에 연결할 계정 정보를 입력합니다.


14. 계정 정보가 정확하다면 관리 대상 서버에 연결되어 성능 정보 등을 받아오고 [설정] 창에서 필요한 작업을 있습니다.


 

아직 정식 출시는 아니지만 RSMT 통해 Windows Server 2016을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관리할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포스팅에서는 동일한 서브넷인 환경을 기준으로 했지만, 서브넷이 다른 경우에 대해서는 숙제로 남깁니다.

 

* 포스팅은 2016 2 24 있었던, TechNet Community 세미나의 "쉘을 통한 Windows Server 2016 관리" 세션의 내용을 보충하고자 작성한 것입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