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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ure & Windows/Azure

Microsoft technical support results for the "Unable to delete ghost tenant" issue

by 강철 벼룩 2023. 2. 14.

"유령 테넌트 삭제 불가" 문제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 기술 지원 결과.

 

1. 문제 식별

Azure Active Directory 테넌트 관리에서는 보이지 않던.... 테넌트 하나가,

테넌트 관리 블레이드 현황

[디렉터리+ 구독] 블레이드에서 테넌트 ID만 드러낸 채 남아있다.

이 디렉터리로 전환할 수도 없고, 삭제도 할 수 없다. 바로 고스트 테넌트!

테넌트 삭제 과정에서 뭔가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측은 되지만... 이 부분이 문제를 일으킨다.

유령 테넌트가 보이는 [디렉터리+구독] 블레이드

Azure CLI 또는 Azure PowerShell을 사용해 로그인을 하면, 특정 테넌트를 찾을 수 없다는 에러를 뿌린다.

단, az login -t <TENENT ID>와 같은 명령으로 진행하면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로그인 시 테넌트를 찾을 수 없어 발생하는 에러

2. 문제 해결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기술 지원 요청

Azure Portal의 [도움말 + 지원] 서비스를 이용해보기로 했다. 

기술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 [도움말+지원] 서비스

[지원 요청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고 [새 지원 요청] 블레이드의 [문제 설명]을 작성한다.

발생한 문제 내용 입력

이제 [권장 해결 방법]에서 제공하는 링크를 클릭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시도해보지만, 시간 낭비다.

해결되지 않는 권장 해결 방법 링크

"여기를 클릭" 링크를 클릭하면 [솔루션]을 볼 수 있다.

권장 솔루션 내용

[추가 정보]에서 에러 내용과 발생한 문제를 캡처한 이미지, 연락처 정보 등을 입력한다.

에러 내용과 연락을 위한 정보 입력

[검토 만들기]에서 입력한 내용을 확인하고 요청을 제출하면, [지원] 섹션의 [모든 지원 요청] 메뉴에서 진행 중인 지원 요청의 상태와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진행중인 모든 지원 요청 확인

3. 지원 요청 결과

2022년 12월 1일에 지원 티켓을 오픈하고, 담당 엔지니어가 할당된 후 10번이 넘는 메일이 오고 갔다. 

그리고 최종 결과를 받았다. 이렇게!

열린 결말

 엔지니어는 나름 최선을 다해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한 것 같지만, 문제의 원인과 내가 어떤 부분을 간과했는지 알아낸 것 외에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 해결책은 지금으로선 없다는 열릴 결말을 보고 말았다. 흥미 진진하게 텐션을 올리며 진행되던 드라마가 갑작스럽게 종료된 느낌이다.

 

그러니 이 글을 보는 분들은 추가 테넌트를 삭제할 때 꼭 "공동 관리자 역할 할당"을 삭제한 후 테넌트 삭제 과정을 진행하셔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