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 테넌트 삭제 불가" 문제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 기술 지원 결과.
1. 문제 식별
Azure Active Directory 테넌트 관리에서는 보이지 않던.... 테넌트 하나가,
[디렉터리+ 구독] 블레이드에서 테넌트 ID만 드러낸 채 남아있다.
이 디렉터리로 전환할 수도 없고, 삭제도 할 수 없다. 바로 고스트 테넌트!
테넌트 삭제 과정에서 뭔가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측은 되지만... 이 부분이 문제를 일으킨다.
Azure CLI 또는 Azure PowerShell을 사용해 로그인을 하면, 특정 테넌트를 찾을 수 없다는 에러를 뿌린다.
단, az login -t <TENENT ID>와 같은 명령으로 진행하면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2. 문제 해결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기술 지원 요청
Azure Portal의 [도움말 + 지원] 서비스를 이용해보기로 했다.
[지원 요청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고 [새 지원 요청] 블레이드의 [문제 설명]을 작성한다.
이제 [권장 해결 방법]에서 제공하는 링크를 클릭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시도해보지만, 시간 낭비다.
"여기를 클릭" 링크를 클릭하면 [솔루션]을 볼 수 있다.
[추가 정보]에서 에러 내용과 발생한 문제를 캡처한 이미지, 연락처 정보 등을 입력한다.
[검토 만들기]에서 입력한 내용을 확인하고 요청을 제출하면, [지원] 섹션의 [모든 지원 요청] 메뉴에서 진행 중인 지원 요청의 상태와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3. 지원 요청 결과
2022년 12월 1일에 지원 티켓을 오픈하고, 담당 엔지니어가 할당된 후 10번이 넘는 메일이 오고 갔다.
그리고 최종 결과를 받았다. 이렇게!
엔지니어는 나름 최선을 다해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한 것 같지만, 문제의 원인과 내가 어떤 부분을 간과했는지 알아낸 것 외에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 해결책은 지금으로선 없다는 열릴 결말을 보고 말았다. 흥미 진진하게 텐션을 올리며 진행되던 드라마가 갑작스럽게 종료된 느낌이다.
그러니 이 글을 보는 분들은 추가 테넌트를 삭제할 때 꼭 "공동 관리자 역할 할당"을 삭제한 후 테넌트 삭제 과정을 진행하셔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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