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hange & Outlook/System Administration

Exchange 2010의 HA(고가용성) 아키텍처

by 강철 벼룩 2011. 12. 16.

Exchange 2010에서는 고가용성 확보를 위한 클러스터링 구조를 데이터베이스 레벨에서 수행 가능하도록 디자인 아키텍처가 변경되었다. (DB 이중화를 위하여 최소 1개의 데이터 복제본 필요하. Disk RAID 구성하지 않는 경우, 안정성을 위하여 DB 복제본은 2 이상으로 구성하는 것을 권고) .
아키텍처 변경으로 인한 Data Storage 비용 절감을 위해 이전 버전 대비 디스크 구성 방식의 유연성을 추가로 제공한다.

이전 버전에서는 Mailbox Server Active-Passive 클러스터 구조를 이용해 고가용성을 지원하였기 때문에 휴면 상태의 Mailbox Server 존재(전체 서버의 가용성 측면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하였으나, Exchange 2010 에서는 모든 Mailbox Server 상시 운영 상태로 존재한다.



Exchange 2010에서는 DR 센터 구축 , 별도의 서드파티 소프트웨어의 도움 없이자체 기능을 이용해 구성 가능하다.
DR
센터 구성에 사용되는 Exchange 2010 노드 스토리지 확보를 위한 비용만 추가된다. (다음 그림에서 San Jose 실제 운영 센터이고 Dallas DR 센터다.)


Exchange 2010에서는 시스템 장애 , 데이터 복구를 보다 신속하게 수행할 있도록 지원한다.
별도의 복제본(Data Redundancy) 통해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