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

Windows Internals 4판 정오표

by 강철 벼룩 2010. 12. 26.

[Last Update 2008. 6. 10]

P29: 아래에서 3번째 줄
시스템을 충돌하게 된다. -> 시스템에 충돌을 일으키게 된다.

P32~33: Win32 API의 역사
흥미롭게도 Win32는 Windows NT에 대한 ~ 그러나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Windows 3.0이 시장에서 ~ 진입하였고,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OS/2 경쟁~ 미래가 될 Windows NT를 만들게 하였다. ~ 새로운 Windows API로 작성할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Windows 3.1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그 이유가 현재 Windows API와 이전 16비트 Windows API의 호환을 보장하기 위해서 일관성이 부족한 것 처럼 존재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P34: 아래에서 4번째 줄 부터 끝까지
각 프로세스는 ~ 부모가 종료된다면 ~ 따라서 어떤 프로세스는 존재하지 않는 부모를 가리킬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표면적인 정보만을 신뢰한다면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의 실습은 이러한 경우를 나타낸 것이다.

P36: 아래에서 4번째 줄 부터 끝까지
아마 프로세스 활동을 조사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부분의 도구는 ~ 따라서 작업 관리자는 실제로~

P43: 아래에서 3번째 줄
각 프로세스는 전용 주소 공간과 ~ 파일, 공유 메모리 섹션과 같은 개체에 대한 열린 핸들의 목록이나  [그림1-2]에 보인 뮤텍스, 이벤트 또는 세마포어와 같은 동기화 개체들에 대한 열린 핸들의 목록을 가진다.

P50: 아래에서 7,8번째 줄
비록 아래 윈도우에서 흑백으로 나타내고 있지만, 온라인 디스플레이(실제 화면)에서 바는 항상 붉은색과 푸른색이다.

P77: 아래에서 3번째 줄
(비록 이들이 커널 모드에서 실행하는 동안 시스템 공간에 액세스 하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P126: 아래에서 5번째 줄
(유휴 CPU 시간을 ~ 하나의 스레드를 포함한다.)

P127: 위에서 6번째 줄
각 프로세스를 생성한 ~ 살펴봄으로써 각 프로세스가 발생 하는 곳을 알 수 있다.

p232: 아래에서 4번째 줄
이것은 리소스에 대한 상호 배타적인 액세스를 위해 사용되어 ~ 뮤텍스를 얻을 수 있다.

P371: [커널 초기화 및 실행부 서브시스템] 섹션 아래
Ntldr은 Ntoskernl을 호출할 때,Boot.ini 파일에서 부팅을 위해 현재 선택된 메뉴 옵션에 해당하는 라인, 시스템 물리 메모리를 기술하기 위해 Ntldr에서 생성한 메모리 테이블들을 가리키는 포인터, HARDWARE 및 SYSTEM 레지스트리 하이브의 메모리 내 복사본을 가리키는 포인터, 그리고 Ntldr에 의해 로드된 부트 드라이버들의 목록을 가리키는 포인터를 포함하는 데이터 구조체를 전달한다.

P381: [자동적으로 시작하는 이미지들] 섹션 아래
[option]메뉴에서 'Include Empty Locations' 항목을 체크하면 Autoruns가 ~  보여준다. 또한 [option]메뉴는 Windows 서비스 및~선택사항을 제공한다.

P408: [표6-1] 의 세번째 할당량 블록의 Note 부분 아래내용으로 변경
(Note: 몇몇 프로세스가 이 구조체를 공유한다. 모든 시스템 프로세스가 단일 시스템 전반에 걸친 기본 할당량 블록을 가리킨다. 대화형 세션에서 모든 프로세스는 Winlogon이 설정하는 단일 할당량 블록을 공유한다.)

P732~733: [표 9-1]
편집오류
아래 3개의 테이블 열 중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