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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Windows Phone

윈도우 폰 에뮬레이터에서 애플리케이션 구축과 테스트

by 강철 벼룩 2010. 12. 6.


이번 시간에는 간단히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윈도우 폰 에뮬레이터로 배포한 뒤 실행하면서  일반적인 개발 주기를 이해해 보기로 하자.

1. [디버그] 메뉴에서 [Windows]-[Output]을 선택해 출력 창을 연다.
2. [Build] 메뉴에서 [Build Solution]을 선택하거나 [SHIFT]+[F6] 키 를 눌러 솔루션의 프로젝트를 컴파일 한다.
3. 출력창을 확인하고 빌드 과정에서 나온 메시지를 훑어 보자.

[그림 26]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애플리케이션 빌드하기


4. 이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할 일은 없지만, 혹 오류가 발생했다면, 출력창에 표시될 것이다. 이런 종류의 오류를 다루려면, [Error List] 창이 도움이 된다. 이 창은 에러의 심각도를 기준으로 걸러내고 분류하여 컴파일러에서 생성한 오류, 경고, 그리고 메시지를 표시한다. 더욱이 목록에 표시된 항목을 더블 클릭하면 관련 소스코드 파일을 자동으로 열어 오류가 난 부분을 찾아 준다. [Error List] 창을 열기위해서는 [View]-[Other Windows]-[Error List]를 선택한다.

[그림 27] 빌드 과정 동안 발생한 에러를 보여주는 오류 목록 창

5. 개발 대상이 윈도우 폰 에뮬레이터인지를 확인한다. 툴 바에서 [Start Debugging] 단추 옆에 있는 [Select Target] 드롭다운에서 [Windows Phone 7 Emulator]가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한다.

[그림 28]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대상 장치를 선택한다.


6. F5를 누르면 윈도우 폰 에뮬레이터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된다. 장치 에뮬레이터 창이 표시되고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에뮬레이터 환경을 설정하고 애플리케이션 이미지를 배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림 29] 윈도우 폰 에뮬레이터에 애플리케이션 이미지를 배포한다.


7. 폰 에뮬레이터가 준비되면, 에뮬레이터는 시작 페이지를 표시하고 바로 이어서 에뮬레이터 창에 애플리케이션을 표시한다.

[그림 30] 윈도우 폰 에뮬레이터에서 애플리케이션 실행


8.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애플리케이션 로직을 프로그래밍 할 때까지는 이 단계에서 애플리케이션으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툴 바에서 [SHIFT]+[F5]를 누르거나 [Stop] 단추를 클릭해 디버깅 세션을 종료한다. 에뮬레이터 창은 종료하지 않는다.

[그림 31] 디버깅 세션 종료


팁) 디버깅 세션을 시작할 때, 에뮬레이터 환경을 설정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데 시간이 제법 걸린다. 디버깅 경험의 능률을 올리려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소스 코드를 작업하는 동안 에뮬레이터를 종료하지 않도록 한다. 에뮬레이터를 일단 실행하면, 현재 세션을 중지하고 소스 코드를 편집 한 뒤, 애플리케이션의 새로운 이미지를 빌드하고 배포해 새로운 디버깅 세션을 시작하는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